건축과 이미지
건축과 이미지 이번 강좌의 주제는 이미지다. 이미지는 여러모로 문제다. 기 드보르가 제시한 <스펙터클 사회>의 근본문제, 곧 자본주의의 꽃인 광고가 생활세계를 온전히 물들여서 그렇기도 하지만, 그보다 더 심각하게는, 사태가 그럼에도 불구하고....
Course Curriculum
First Section
Available in
days
days
after you enroll
-
Preview사르트르의 이미지론 - 이종건 #1 (29:00)
-
Start사르트르의 이미지론 - 이종건 #2 (33:11)
-
Start사르트르의 이미지론 - 이종건 #3 (33:31)
-
Start사르트르의 이미지론 - 이종건 #4 (22:36)
-
Start건축디자인과 베르그송- 들뢰즈의 이미지 - 박영태 #1 (35:48)
-
Start건축디자인과 베르그송- 들뢰즈의 이미지 - 박영태 #2 (32:23)
-
Start건축디자인과 베르그송- 들뢰즈의 이미지 - 박영태 #3 (35:37)
-
Start건축디자인과 베르그송- 들뢰즈의 이미지 - 박영태 #4 (29:19)
-
Start건축디자인과 베르그송- 들뢰즈의 이미지 - 박영태 #5 (28:40)
-
Preview랑시에르_이미지 - 이종건 #1 (22:06)
-
Start랑시에르_이미지 - 이종건 #2 (24:39)
-
Start랑시에르_이미지 - 이종건 #3 (32:37)
1강. 사르트르의 이미지론 / 이종건 (경기대학교 교수)
#강의개요
- 이미지란 무엇인가? 많은 사람들이 이미지라는 말을 쓰고, 이미지를 이용하고, 여러 층위에서 이미지 문제를 제기하지만, 정작 이미지가 무엇인지 해명한 사람은 (거의) 없다. 사르트르가 거의 유일하다.
- 따라서 이 강의는 사르트르가 해명하는 바에 따라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. 그리고, 그리 하는 가운데, 지각, 생각, 상상(력/계)과 같이 이미지과 연관된 중요한 개념들을 정립함으로써, 예술 혹은 미학의 위치를 재점검해 본다.
#키워드
- 사르트르, 이미지, 의식, 지각, 상상력, 상상계, 예술, 미학, 후설, 베르그송
#참고문헌
- 장 폴 사르트르, <사르트르의 상상력>, 지영래 역, 기파랑 [Imagination: A Psychological Critique / L’imagination (1936)]
- 장 폴 사르트르, <상상계>, 윤정임 역, 기파랑 [The Imaginary / L’imaginaire (1940)]
- 장 폴 사르트르, <존재와 무>, 정소성 역, 동서문화사 [Being and Nothingness / L’être et le néant (1943)]
2강. 건축디자인과 베르그송- 들뢰즈의 이미지 / 박영태 (동양미래대학교 교수)
#강의개요
- 건축디자인 방법의 입장에서 ‘이미지’의 개념에 접근하고자 한다. 우리는 자신만의 창조를 위한 고유한 방법을 가지기 위해 세상, 사물에 대한 자신만의 번역안, 감식안을 가지려고 노력한다.
- 베르그송-들뢰즈의 이미지 개념은 현상되는 존재와 인식 너머 차원에의 접근을 희망하며 새로운 사유에 의한 생성의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. 따라서 이것은 일종의 사유의 근육을 훈련시키기이다. 베르그송에 기댄 들뢰즈의 이미지 이론은 그 자신이 이미지의 분류학이라고도 말했듯이 매우 구체적이다. 들뢰즈는 이러한 이미지 이론을 영화매체의 몸통 안에서 설명하고 있다.
- 이미지 개념의 주저작인 시네마 1에서는 운동-이미지, 시네마2에서는 시간-이미지, 또 이것들을 지각-이미지, 행동-이미지, 정감-이미지, 충동-이미지 등으로 세분화해서 설명하고 있는데, 건축과 디자인 수행에 필요한 창조적 태도와 방법의 차원에서 이것들에 좀 더 깊게 접근하도록 한다.
#키워드
- 운동-이미지
- 지각-이미지
- 정감-이미지
- 시간-이미지
#참고문헌
- 앙리 베르그송, 『창조적 진화』, 황수영 옮김, 아카넷, 2005
- 앙리 베르그송, 『물질과 기억』, 박종원 옮김, 아카넷, 2005
- 질 들뢰즈, 『베르그송주의』, 김재인 옮김, 문학과 지성사, 1996
- 질 들뢰즈, 『차이와 반복』, 김상환 옮김, 민음사, 2004
- 질 들뢰즈, 『시네마 1』, 유진상 옮김, 시각과 언어, 2002
- 질 들뢰즈, 『시네마 2』, 이정하 옮김, 시각과 언어, 2005
3강. 랑시에르_이미지 / 이종건 (경기대학교 교수)
#강의개요
- 랑시에르가 현대예술 이미지를 탁월하고 새롭게 해명한 <이미지의 운명>은, 우리말로 옮긴 책으로는 번역문제로 인해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다. 따라서, 이 보충강좌는 영어번역본 <The Future of the Image, trans. by Gregory Elliott, Verso, 2009>를 중심으로, 재현적 체제로부터 분리/독립된 미학적 체제에 속하는 현대예술은 이미지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, 그것은 어떤 해방적 잠재성을 지니는지, 재현/사유 불가능성이 뜻하는 바는 무엇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볼 것이다.
#키워드
- 현대예술, 이미지, 재현적 체제, 미학적 체제, 재현 불가능성, 사유 불가능성, 숭고